좋은 아티클은 쌓아두고 나중에도 찾아보고 싶어서 리뷰 게시판 신설.
커리어 블로그 따로 만들길 정말 잘했다. 더 잘 살기 위한 영감들이 퐁퐁.
지난 SQL 프로젝트에서 활성사용자 감소 원인 찾기 후 강의에서 추천해줬던 아티클.
내용도 너무 중요한 내용이고, 퀄리티도 높아보여 찬찬히 읽고 배운 점을 기록해보려 한다.
https://team.postype.com/post/9405656
(2021. 03 발행)
주요 서비스들의 AU 기준
- 구글 :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
- 페이스북 : 로그인 사용자. MAU의 약 15%가 실제 사용자로 보기 어려운 중복/스팸/허위 계정으로 추정
- 트위터 : 어떤 방식으로든 '광고를 볼 수 있는' 사용자 (mDAU : monetizable DAU)
- 줌 : 일일 누적 회의 참가자
Stickness : 충성도
- DAU/MAU, DAU/WAU, WAU/MAU 의 비율로 주로 표현
- 10% 내외를 평균, 25% 이상을 우수한 벤치마크 목표로 봄
ARPDAU :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매출
GA4 + BigQuery로 활성 사용자 수 검증하기
1. 기본적으로 기기별 앱 인스턴스, 브라우저별 쿠키별로 이용자 구분
SELECT COUNT(DISTINCT user_pseudo_id) au
FROM `your-project.your_dataset.events_*`
WHERE _TABLE_SUFFIX
BETWEEN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31 DAY))
AND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1 DAY))
2. 다른 기기로 접속했더라도 User-ID 값이 같다면 같은 사용자로 통합
WITH temp_table AS
(
SELECT COUNT(DISTINCT user_id) au
FROM `your-project.your_dataset.events_*`
WHERE _TABLE_SUFFIX
BETWEEN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31 DAY))
AND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1 DAY))
UNION ALL
SELECT COUNT(DISTINCT user_pseudo_id) au
FROM `your-project.your_dataset.events_*`
WHERE _TABLE_SUFFIX
BETWEEN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31 DAY))
AND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1 DAY))
AND user_pseudo_id NOT IN
(
SELECT DISTINCT user_pseudo_id
FROM `your-project.your_dataset.events_*`
WHERE _TABLE_SUFFIX
BETWEEN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31 DAY))
AND FORMAT_DATE('%Y%m%d', DATE_SUB(CURRENT_DATE(), INTERVAL 1 DAY))
AND user_id IS NOT NULL
)
)
SELECT sum(au) au_sum FROM temp_table
3. 기기에 연결된 구글 계정을 활용해 같은 사용자를 추려내는 과정이 필요 - 아직까지 BigQuery로 데이터 확인 불가
포스타입은?
- 로그인한 활성 사용자 대상으로 집계
- DAU/MAU Stickiness는 30% 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 (통상 상위 10% 서비스가 25% 이상의 수치를 기록)
- Signed-in MAU를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한 사용자 수(Paid Users)로 나눈 값을 중요한 전환율로 보고 있음 (2021년 기준 26%)
- FSCs(Financially Successful Creators), 즉 재정적으로 성공한 창작자 수도 집계중
* 후속 아티클 (2023.04 발행) : https://team.postype.com/post/13898558
업데이트된 GA4에서 활성 사용자를 더 정확히 계산하는 쿼리에 대해 나와있다.
읽고 배운 점
- 서비스의 목표와 존재 이유에 따라 어떤 지표를 보느냐가 달라질 수 있고, 달라져야 한다.
- 팀 내에서 무엇을 중요시 여기느냐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겠다.
- 이런 식으로 실제 데이터에서 쿼리를 뽑아다 쓰는구나를 엿볼 수 있었다.
* 읽고 정리하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쓴다. 집중력의 문제인지,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 시간을 너무 쓰는 건지 개선 필요.
'[리뷰] 아티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비즈니스 지식] Ep9 | 디커플링 : 쪼개고 집중하라, 테크 비즈니스 석학이 찾은 가치 창출법 (0) | 2024.02.02 |
---|---|
[데이터 지식] Medium | 콴다 팀 | Metric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: Metrics Store (1) | 2024.02.01 |
[커리어] EO 이오 유튜브 | 올해엔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기억할 3가지 조언 | 구글 디자이너 한승헌 (0) | 2024.01.26 |